2022년 12월 21일 첫방송을 한 JTBC 오피스 로맨스 드라마 ‘사랑의 이해’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몇 부작으로 제작되었는지 회차정보는 총 16부작으로 2023년 2월 9일 마지막 방송으로 예정되어 있다. 공식영상 방송시간은 매주 수목드라마로 밤 10시 30분에 시청할 수 있으며 다시보기, 재방송은 스트리밍 서비스인 티빙과 넷플릭스를 통해 볼 수 있다.
이 드라마는 일반적인 연애 드라마이지만 일어나는 사건을 은행에서의 직원들 간의 사내 연애를 그리고 있다. 은행원들은 매일같이 돈을 다루기 때문에 돈에 대해서는 프로이다. 은행에 돈을 맡기면 크든 작든 이자가 붙어서 원금이 점점 불어나게 되지만 사랑은 그렇지가 않다. 상대방을 좋아하는 마음에 투자를 하듯 내 전부를 맡긴들 되돌아오는 사랑이 원금은 커녕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는 도박과도 같을 수도 있다는 것.
이 드라마는 2016년 한겨레 문학상을 수상한 이혁진 작가의 소설 ‘사랑의 이해’가 원작이다. 민음사 출판사에서 2019년 4월 19일에 출간된 책이다. 결말은 원작 소설을 드라마로 만들었기에 일정 부분 각색을 했겠지만 소설을 미리 읽어본다면 어느 정도의 결말을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 본문 중에는 다음과 같은 글 귀가 나온다.
"은행에서 일하면 돈 맛을 모를 수가 없다. 얼마나 맵고 짠지, 또 달달하고 상큼한지. 창구에 앉아 있으면 있는 사람과 업슨 사람, 맡기러 온 사람과 꾸러 온 사람이 한 눈에 꿰뚫려 보였다." "예쁘고 연약한 것들이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 변하는지, 그게 궁금한 거지, 시간이 지나면 이 목걸이가 주인이 어떤 사람인지 보여 주지 않을까."
연출은 조영민, 극본은 이서현 작가, 이현정 작가가 참여했다. 출연진 및 등장인물 배우 유연석, 문가영, 금새록, 정가람등이 출연한다. 시청율은 작년 12월 21일 첫방송인 1회가 전국 3.124%, 수도권 3,593%를 나타냈다. 이후 회차에서는 전국 2% 중후반대, 수도권 3% 초반대를 차지하고 있다.
OST에 참여한 아티스트와 곡 제목은 다음과 같다
*제이레빗 : Happiness
*정세운 : Symphony
*요아리 : Dice Game
*정흠밴드 : Love Song, Thanks, 널 바라만 본다는 건